제1장 총칙



제1조(명칭) 이협회는 신용정보협회(이하 “협회”라 한다)라 한다. 영문으로는 Credit Information Companies Association(약칭 CICA)이라 표기한다.



제2조 (목적) 협회는 회원 간 업무질서를 유지하고 신용정보업 이용자의 권익을 보호하며 신용정보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성격) 협회는「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법”이라 한다) 제44조제1항에 따라 설립된 회원 조직으로서「민법」제32조에 따른 비영리법인으로 한다.



제4조(사무소)

  1. ① 협회의 주된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둔다.
  2. ② 협회는 회원 총회(이하 “총회”라 한다)의 결의로 국내외에 지회 등을 둘 수 있다.


제5조(업무) 협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업무를 행한다.

  1. 1. 회원 간 건전한 업무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업무
  2. 2. 신용정보업의 발전을 위한 조사ㆍ연구 업무
  3. 3. 신용정보업 관련 교육업무(평생교육시설 운영 등) 및 출판업무
  4. 4. 회원의 경영과 관련된 정보의 수집 및 통계의 작성업무
  5. 5. 법 또는 다른 법령에서 신용정보협회에 위임ㆍ위탁한 업무
  6. 6.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업무
  7. 7. 신용정보업 이용자 민원의 상담ㆍ처리 업무
  8. 8. 신용정보업의 홍보에 관한 업무
  9. 9. 회원 간 업무와 관련된 정보교환 및 의견조정에 관한 업무
  10. 10. 회원 간 공통업무의 협의 또는 지원에 관한 업무
  11. 11. 회원 공동이익의 증진과 이를 위한 사업의 영위
  12. 12. 신용정보업에 관련된 공인자격제도의 관리에 관한 업무
  13. 13.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관할 감독기관이 행하는 감독 및 검사, 지도, 조사 업무 등에 대한 협력
  14. 14. 그 밖에 제1호부터 제13호까지의 업무에 딸린 업무 및 협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업무


제6조(정관의 변경)

  1. ① 협회는 이 정관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총회의 결의를 거쳐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2. ② 제1항의 결의는 재적정회원 3분의 2 이상의 출석과 출석정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제7조(준용규정) 이 정관이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민법」중 사단법인에 관한 규정 및 「금융위원회의 소관에 속하는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에서 정한 기준을 준용한다.



제8조(공고) 협회의 공고는 협회 홈페이지 또는 서울특별시에서 발행되는 1개 이상의 일간신문에 게재한다.



제2장 회원



제1절 회원의 종류 및 자격



제9조(회원의 종류) 협회의 회원은 정회원, 준회원과 특별회원으로 구분한다.



제10조(회원의 자격요건)

  1. ① 정회원은 법 제4조제2항에 따른 허가를 받아 신용정보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자로 한다.
  2. ② 준회원은 법 제4조제2항에 따른 허가를 받아 신용정보업을 영위하는 자 중에서 제1항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자로 한다.
  3. ③ 특별회원은 신용정보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단체, 업체 또는 개인으로 한다.


제11조(회원종류의 전환) 협회는 제10조에 따른 정회원 또는 준회원의 자격요건이 변동된 경우로서 당해 회원의 신청이 있는 때에는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회원의 종류를 변경한다.



제12조(회원지위의 승계) 회원이 합병ㆍ분할되거나 회원의 사업이 양도되는 경우에는 그 합병ㆍ분할로 존속하거나 신설되는 법인 또는 해당 사업을 양수하는 법인이 그 회원의 지위를 승계한다. 이 경우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2절 회원의 입회 및 자격상실



제13조(회원의 입회)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협회가 정하는 협회입회신청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14조(회원자격의 상실)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때에는 그 자격을 상실한다.

  1. 1. 회원이 협회에 서면으로 탈퇴를 통지한 때
  2. 2. 제10조에 따른 회원의 자격요건을 상실한 때
  3. 3. 회원이 해산 또는 파산한 때
  4. 4. 제21조제2항에 따라 총회에서 회원의 제명결의를 한 때


제3절 회원의 권리 및 의무 등



제15조(회원의 권리)

  1. ① 정회원은 총회에 출석하여 의결권을 행사하고 발언할 수 있다.
  2. ② 준회원 및 특별회원은 총회에 출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


제16조(회비의 종류 및 납부기준)

  1. ① 정회원의 회비는 그 종류, 용도 등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이 구분한다.
    1. 1. 자본회비 : 기본재산의 취득 등에 충당하기 위하여 입회할 때 납부하는 회비
    2. 2. 연회비 : 매 회계연도의 통상적인 사업에 소요되는 비용에 충당하기 위한 회비
    3. 3. 특별회비 : 특별한 사업 또는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비용에 충당하기 위한 회비
  2. ② 제1항 각 호의 회비의 납부기준은 총회에서 정한다. 이 경우 같은 항 제2호 및 제3호의 회비의 납부기준은 회원이 영위하는 사업의 종류, 회비의 종류 및 그 용도, 사업실적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정한다.
  3. ③ 준회원 및 특별회원의 회비는 총회에서 정한다.


제17조(회비의 납부 절차 등)

  1. ① 제13조에 따라 입회승인을 받은 자는 회원의 종류별로 다음 각 호의 회비를 납부통지를 받은 날부터 2주간 내에 납부하여야 한다.
    1. 1. 정회원 입회자 : 자본회비, 연회비 및 특별회비
    2. 2. 준회원 및 특별회원 입회자 : 제16조제3항에 따른 회비
  2. ② 제1항에 따라 회비를 해당 기한까지 납부하지 아니한 때에는 이사회의 입회승인은 그 효력을 상실한다.
  3. ③ 회원은 제16조제2항 및 제3항에 따라 산정ㆍ통보된 회비를 기일 내에 납부하여야 한다.
  4. ④ 회원이 기일 내에 회비를 납부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회비징수규정에서 정하는 연체이자를 가산하여 납부하여야 한다.
  5. ⑤ 법 또는 이 정관에 따라 회원자격이 정지된 회원은 그 정지기간에 해당하는 기간에 대하여도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18조(회비의 반환청구 제한 등)

  1. ① 회원은 제11조에 따라 정회원에서 준회원으로 전환되거나 제14조에 따라 회원자격을 상실한 때에도 회비의 반환을 청구할 수 없다. 다만, 자본회비에 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 ② 회원은 제11조에 따라 준회원에서 정회원으로 전환된 때에는 제16조제1항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자본회비 및 연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3. ③ 제1항 단서에 따른 자본회비의 반환기준과 제2항에 따른 회비의 납부기준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제19조(정관 등의 준수의무) 회원은 이 정관, 총회 또는 이사회의 결의사항과 상호협정 등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20조(보고 및 자료제출) 협회는 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해당 사안에 관한 보고 또는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제21조 (회원에 대한 제재)

  1. ① 회원에 대한 제재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제명
    2. 2. 회원자격의 정지
    3. 3. 회원에게 제공하는 업무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정지
    4. 4. 경고
    5. 5. 주의
  2. ② 제1항의 제재는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할 수 있다.
    1. 1. 법 및 그 명령ㆍ규칙이나 금융위원회 또는 금융감독원장의 처분 등을 위반하거나 그 이행을 게을리하여 신용정보업의 허가취소, 영업정지 등의 제재조치를 받은 때
    2. 2. 이 정관 또는 협회에서 정한 회원 간의 업무에 관한 규정을 위반하거나 그 이행을 게을리한 때
    3. 3. 총회 또는 이사회의 결의사항, 협정 등을 이행하지 아니하거나 그 이행을 게을리한 때
    4. 4. 협회의 명예를 훼손한 때
    5. 5. 그 밖에 제1호부터 제4호까지에 준하는 경우로서 신용정보업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위반하거나 신용정보업 이용자의 보호에 반하는 불법ㆍ부당한 영업 또는 업무처리를 한 때
  3. ③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제재기준은 총회에서 정한다.
  4. ④ 제1항의 제재는 총회에서 재적정회원 3분의 2 이상의 출석과 출석정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결의한다.
  5. ⑤ 제1항에 따라 제재대상이 된 회원은 당해 제재를 하려는 총회에 출석하여 그에 관한 소명을 할 수 있다. 다만, 의결권은 행사할 수 없다.



제3장 기관



제1절 총회



제22조(총회의 종류 및 소집시기)

  1. 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2. ② 정기총회는 매 회계연도 개시 전 1개월 이내에 개최한다.
  3. ③ 임시총회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소집한다.
    1.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2. 이사회가 총회의 소집을 요구한 때
    3. 3. 재적정회원 5분의 1 이상이 회의의 목적사항과 소집의 이유를 기재한 서면을 제출하여 총회의 소집을 요구한 때
  4. ④ 회장은 제3항제2호 또는 제3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요구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5. ⑤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총회를 소집하지 않고 서면으로 결의할 수 있다.


제23조(총회의 소집권자) 총회는 회장이 소집한다. 다만, 관계 법령에 다른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른다.



제24조 (총회의 소집방법) 총회를 소집할 때에는 회의의 일시, 장소, 목적사항 및 소집의 이유를 기재하여 총회일 1주간 전까지 회원에게 서면 또는 전자문서로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회장이 긴급히 소집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제25조(총회의 의장)

  1. ① 총회의 의장(이하 이 절에서 “의장”이라 한다)은 회장이 된다.
  2. ② 의장의 유고 시에는 제35조제2항에 따른 회장의 직무대행자가 의장이 된다.


제26조(총회의 의결권)

  1. ① 총회의 의결권은 하나의 정회원에 대하여 1개로 한다.
  2. ② 준회원 및 특별회원은 의결권이 없다.
  3. ③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정회원은 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
    1. 1. 협회와 회원간의 법률상의 소송의 개시 및 해결에 관한 사항인 경우
    2. 2. 금전 및 재산의 수수를 수반하는 사항으로서 협회와 회원의 이해가 상반되는 경우
    3. 3. 이 정관에 따라 의결권이 제한되는 경우
    4. 4. 그 밖에 총회의 의안에 대하여 특별한 이해관계가 있는 경우. 다만, 당해 의안에 대한 의결권만 해당한다.
  4. ④ 정회원의 대표이사가 총회에 출석할 수 없는 때에는 대표이사의 위임을 받은 임직원이 대리하여 총회에 출석할 수 있다. 이 경우 협회에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한다.


제27조(총회의 결의사항)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1. 1. 정관의 변경에 관한 사항
  2. 2. 협회의 해산에 관한 사항
  3. 3. 회원의 제재에 관한 사항
  4. 4. 사업계획, 예산 및 결산의 승인에 관한 사항
  5. 5. 회장, 임원 및 감사의 선임과 해임에 관한 사항
  6. 6. 회비에 관한 사항
  7. 7. 그 밖에 이사회 또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28조 (총회의 성립 및 결의방법) 총회는 재적정회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하며, 출석정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결의한다. 다만, 이 정관에 이와 다르게 정한 경우에는 그에 따른다.



제29조(총회 의사록)

  1. ① 의장은 총회의 의사진행에 관한 경과요령과 그 결과를 기재한 의사록을 작성하여야 한다.
  2. ② 제1항의 의사록은 의장과 출석한 이사가 기명날인 또는 서명하여 원본은 주된 사무소에 비치하고, 사본은 각 회원에게 송부한다.


제2절 임원



제30조(임원의 수)

  1. ① 협회에 다음 각 호의 임원을 둔다.
    1. 1. 회장 1인
    2. 2. 다음 각 목의 이사 11인
      1. 가. 채권추심업을 영위하는 정회원의 대표이사 중에서 선임한 이사 9인
      2. 나. 신용조회업을 영위하는 정회원의 대표이사 중에서 선임한 이사 2인
    3. 3. 감사 1인
  2. ② 회장 및 이사는 「민법」제57조에 따른 이사로 한다.


제30조의 2 (부회장)

  1. ① 협회는 이사 중에서 다음 각 호의 부회장을 둘 수 있다.
    1. 1. 수석부회장 1인
    2. 2. 부회장 4인(수석부회장 포함)
      1. 가. 채권추심업 : 3인
      2. 나. 신용조회업 : 1인
    3. 3. 감사 1인
  2. ② 제1항의 수석부회장 및 부회장은 이사회의 의결로 선임하며, 임기는 본인의 이사 임기로 한다.


제30조의 3 (집행임원)

  1. ① 협회는 회장을 보좌하며 제반 업무를 관장하는 전무이사 1인을 둔다.
  2. ② 전무이사는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회장이 임명한다.
  3. ③ 전무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1년을 단위로 연임할 수 있다.


제31조(임원의 자격)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협회의 임원이 될 수 없다.

  1. 1. 피성년후견인 또는 피한정후견인
  2. 2.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3.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나거나(집행이 끝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 집행이 면제된 날부터 3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4. 4. 금고 이상의 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5. 5. 금융 관련 법령을 위반하여 벌금형의 선고를 받고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6. 6. 금융 관련 법령을 위반하여 해임되거나 면직된 후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제32조(임원의 선임 및 임기)

  1. ① 회장은 후보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한 후보자를 대상으로 총회에서 선임한다.
  2. ② 이사 및 감사는 정회원의 대표이사 중에서 이사회의 추천을 받아 총회에서 선임하며, 비상임으로 한다.
  3. ③ 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4. ④ 제3항에도 불구하고 차기 임원을 선임하기 전에 임기가 만료된 경우 차기 임원 선임시까지 현 임원의 임기를 연장한다.
  5. ⑤ 후보추천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회장선출에 관한 절차 및 방법 등 세부사항은 이사회에서 정하는 규정에 따른다.


제33조(임원 결원 시의 선임)

  1. ① 임원에 결원이 생긴 때에는 총회에서 임원을 보결선임한다. 다만, 재적임원 총수가 7인 이상이고 제30조제2항 각 호의 임원 수가 각 각 1인 이상인 경우에는 다음 정기총회 시까지 궐위된 임원의 보결선임을 하지 아니할 수 있다.
  2. ② 보결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34조(임원의 의무)

  1. ① 임원은 관계 법령 및 이 정관에 따라 협회를 위하여 그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2. ② 임원은 재임 시뿐만 아니라 퇴임 후에도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3. ③ 임원은 협회에 현저한 손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사실 등을 알게 된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감사에게 알려야 한다.


제35조(임원의 직무)

  1. ① 회장은 협회를 대표하고 그 업무를 총괄한다.
  2. ② 회장의 유고 시에는 다음 각 호의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1. 1. 수석부회장
    2. 2. 부회장 중 그 직위에 먼저 선임된 자, 연장자
    3. 3. 이사 중 그 직위에 먼저 선임된 자, 연장자
  3. ③ 회장을 제외한 임원의 직무는 이사회가 정한다.


제36조(임원의 보수와 퇴직금)

  1. ① 상임임원의 보수한도 및 퇴직금 지급기준은 총회에서 정한다.
  2. ② 상임임원의 보수는 제1항의 보수한도에서 이사회에서 정한다.
  3. ③ 비상임임원에게는 보수를 지급하지 아니한다.


제3절 감사



제37조 (감사의 수와 선임) <삭제> 2015.5.27.



제38조(감사의 직무 등)

  1. ① 감사는 감사에 관하여 감사록을 작성하여야 한다.
  2. ② 감사록에는 감사의 실시요령과 그 결과를 기재하고 감사가 기명날인 또는 서명하여야 한다.


제39조(감사록의 작성)

  1. ① 감사는 감사에 관하여 감사록을 작성하여야 한다.
  2. ② 감사록에는 감사의 실시요령과 그 결과를 기재하고 감사가 기명날인 또는 서명하여야 한다.


제4절 이사회



제40조 (이사회의 구성) 이사회는 제30조제1항제1호 및 제2호의 임원(이하 이 절에서 “이사”라 한다)으로 구성한다.



제41조(이사회의 의장)

  1. ① 이사회의 의장(이하 이 절에서 “의장”이라 한다)은 회장이 된다.
  2. ② 회장의 유고 시에는 제35조제2항에 따른 회장의 직무대행자가 의장이 된다.


제42조(이사회의 소집)

  1. ① 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회장이 소집한다.
    1.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2. 재적이사 5분의 1 이상이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한 때
    3. 3. 감사가 회의의 목적사항과 그 소집의 이유를 기재한 서면을 제출하여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한 때
  2. ②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회의의 일시, 장소, 목적사항과 소집이유를 기재하여 회의일 3일 전까지 각 이사 및 감사에게 서면 또는 전자문서로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회장이 긴급히 소집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 또는 이사 전원 및 감사의 동의가 있는 경우에는 그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3. ③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이사회를 소집하지 않고 서면으로 결의할 수 있다.


제43조(이사회의 결의사항)

  1. ① 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1. 1. 총회에 상정할 의안에 관한 사항
    2. 2. 사업계획,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3. 3. 이 정관에서 이사회의 의결사항으로 정한 사항
    4. 4. 총회에서 위임한 사항
    5. 5. 회원의 입회 및 그 종류의 전환에 관한 사항
    6. 6. 업무에 관한 규정 등 내규의 제정, 개정 및 폐지에 관한 사항
    7. 7. 그 밖에 이사회 또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2. ② 이사회는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제1항 각 호의 사항에 대한 결정권을 구체적인 기준과 범위를 정하여 회장에게 위임할 수 있다.


제44조(이사회의 결의방법)

  1. ①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하며,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결의한다.
  2.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정관의 변경, 회원에 대한 제재, 해산은 재적이사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결의한다.
  3. ③ 제46조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사업권역별 위원회가 결의한 사항은 이사회에 보고하여 추인을 받으면 이사회의 결의사항으로 인정한다.
  4. ④ 제3항의 경우에 사업권역별 위원회의 의결사항을 이사회가 추인하지 아니하면 총회의 결의에 따라 결정한다.
  5. ⑤ 제26조제3항은 이사의 의결권 제한에 관하여 이를 준용한다.


제45조(이사회 의사록)

  1. ① 의장은 이사회의 의사록을 작성하여 의장과 출석한 이사 및 감사가 기명날인 또는 서명하여 주된 사무소에 비치하여야 한다.
  2. ② 제1항의 의사록에는 의사의 안건, 경과요령, 그 결과, 반대하는 자와 그 반대이유를 기재하여야 한다.


제5절 위원회



제46조(사업권역별 위원회)

  1. ① 협회는 회원이 영위하는 사업의 권역별로 그 고유한 업무에 관한 협의·조정·결정 등을 위하여 총회의 결의로 다음 각 호의 위원회를 둔다.
    1. 1. 채권추심업위원회
    2. 2. 신용조회업위원회
  2. ② 제1항 각 호의 위원회는 해당 사업을 영위하는 정회원으로 구성하며, 그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3. ③ 업권별 고유한 업무에 대하여 이해상충 또는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는 제1항 각 호의 사업권역별 위원회의 위원장과 회장이 합의하여 처리한다.


제47조(이사회내 위원회)

  1. ① 협회는 제5조 각 호의 업무를 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총회의 결의로 각 종의 위원회를 둘 수 있다.
  2. ② 제1항에 따른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제6절 사무조직 및 직원 등



제48조(사무조직 및 직원)

  1. ① 협회는 그 업무처리를 위하여 필요한 조직과 직원을 둔다.
  2. ② 협회에 두는 조직, 직원의 정원, 직원의 보수 및 퇴직금 지급기준 등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3. ③ 직원은 회장이 임면한다.


제49조(고문)

  1. ① 협회에 약간 명의 고문을 둘 수 있다.
  2. ② 고문은 신용정보업에 관한 식견과 경험이 풍부한 자 중에서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회장이 위촉한다.
  3. ③ 고문은 회장의 자문에 응하고 회장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이사회, 그 밖의 회의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하여야 한다.
  4. ④ 고문에게는 이사회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보수를 지급할 수 있다.



제4장 자산 및 회계



제50조(자산) 협회의 자산은 적립금, 회비, 기부금 등으로 구성한다.



제51조(적립금)

  1. ① 협회는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적립금을 축적할 수 있다.
  2. ② 제1항의 적립금의 운용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제52조 (기금의 조성) 협회는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회원의 출연으로 협회의 고유사업에 관한 회계(이하 “고유회계”라 한다)의 자산과 구분되는 별도의 기금을 조성할 수 있다.



제53조 (회계연도) 협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54조 (구분 계리의 원칙) 협회는 제5조 각 호의 업무 중 고유업무와 구분하여 계리할 필요가 있는 업무에 대하여는 이사회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업무별로 회계를 구분하여 계리하여야 한다.



제55조(예산)

  1. ① 회장은 매 회계연도의 예산안을 편성하여 회계연도 개시 전까지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2. ② 회장은 예산이 회계연도 개시 전에 확정되지 아니한 때에는 당해 회계연도에 계상된 금액으로서 지출이 불가피한 금액은 이를 집행할 수 있다. 이 경우 직전회계연도 예산의 집행액을 초과할 수 없다.
  3. ③ 회장은 예산 외의 지출이 필요하거나 예산의 부족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하여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4. ④ 제1항의 예산안 중 공통비를 제외한 업권별 직접예산은 제46조제1항의 사업권역별 위원회 의결안으로 편성한다.


제56조 (수입) 협회의 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비는 적립금, 회비, 기부금과 그 밖의 수입으로 충당한다.



제57조(결산)

  1. ① 회장은 매 회계연도 종료일에 제계정을 결산한 후 다음 각 호의 서류(이하 “재무제표”라 한다) 및 사업보고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후 정기총회일의 2주간 전까지 이를 감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1. 대차대조표 및 부속명세서
    2. 2. 수지계산서 및 부속명세서
    3. 3. 수지차익처분안 또는 수지차손처리안
  2. ② 감사는 제1항에 따른 서류를 제출받은 날부터 1주간 내에 감사보고서를 작성하여 회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3. ③ 회장은 매 회계연도의 재무제표를 정기총회에 제출하여 그 승인을 요구하여야 한다.
  4. ④ 회장은 매 회계연도의 사업보고서를 정기총회에 제출하여 그 내용을 보고하여야 한다.



제5장 보칙



제58조(협회의 해산)

  1. ① 협회는 총회가 해산을 결의한 때에 해산한다.
  2. ② 제1항의 결의는 재적정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결정한다.
  3. ③ 제1항에 따라 협회가 해산하는 경우 잔여재산의 처분 등에 관하여는 총회에서 정한다.


제59조(업무규정)

  1. ① 협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회원의 업무규정으로 정할 수 있다.
  2. ② 회장은 정관 및 제 규정을 시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세부적인 사항을 따로 정할 수 있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정관은 금융감독위원회의 허가를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임원 및 집행임원에 대한 경과조치) 이 정관 시행일 이전에 임원 또는 집행임원으로 선임된 자는 이 정관에 의하여 선임된 것으로 본다.

제3조 (금치산자 등에 대한 경과조치) 제31조제1호의 개정 규정에 따른 피성년후견인 및 피한정후견인에는 금치산 또는 한정치산 선고를 받고 그 효력이 유지되고 있는 자를 포함하는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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